미세먼지 원인과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반응형

미세먼지는 우리가 집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존의 먼지와 많이 다르며, 최근 일상생활에서 점점 더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미세 먼지에 대한 사실을 바로 알고 이에 대해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세먼지란?

특히 PM2.5로 알려진 미세먼지는 공기 중에서 발견할 수 있는 매우 작은 입자입니다. 단일 입자의 직경은 2.5 마이크로미터 미만으로 40개의 미세 먼지 입자가 모여야 머리카락 한 가닥에 해당하는 크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미세 먼지는 너무 작아서 육안으로는 거의 보이지 않고 전자현미경으로만 감지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중요한 이유

미세먼지는 그 크기가 작지만 절대 미세먼지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사실 작은 크기가 더욱 위협적입니다. 미세먼지보다 더 크고 눈에 잘 띄는 보통의 큰 먼지 입자와 달리 PM2.5는 코와 목을 통과할 수 있고 폐와 혈류에 흡수되어 다양한 건강 문제를 야기합니다.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기침, 가슴 답답함, 숨 가쁨, 눈/코/인후 자극을 유발하고 천식, 기관지염 및 기타 호흡기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미세먼지의 노출이 심장마비, 뇌졸중, 특정 암 및 선천적 결함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특히 심장, 폐 질환이 있는 사람, 노인, 어린이에게 위험하지만 건강한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미세먼지 발생원

불행히도 미세먼지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흔할 수 있습니다. 실외 대기 오염은 일반적으로 PM2.5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입자는 자동차, 트럭, 버스, 발전소 및 목재와 석탄에서 연료를 태우는 것과 같은 기타 활동에서 배출되는 배출물에서 생성됩니다. 산불과 같은 자연현상도 대기 중 미세 먼지 농도를 악화시킵니다. 실외 공기의 미세 먼지는 쉽게 장거리를 이동할 수 있으므로 특정 지역에서 PM2.5의 미세먼지가 발생하면 반경 수 킬로미터 지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실외 공기질에만 영향을 미친다는 일반적인 오해가 있지만 사실 PM2.5는 가정에서도 만연할 수 있습니다. 요리(특히 튀김, 볶음), 양초 태우기, 흡연, 벽난로 또는 연료 연소 공간 히터 사용과 같은 일상적인 활동은 집의 공기에 미세 먼지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집 안의 미세먼지를 줄이는 방법은?

미세먼지는 매우 작고 가볍기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더 큰 입자보다 훨씬 더 오랜 시간 동안 공기 중에 머물러 있어 더 쉽게 흡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안의 미세먼지 양을 줄이기 위한 특정 조치를 취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PM2.5 수준을 낮게 유지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환기 전 뉴스에서 미세먼지농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창문을 열고 신선한 공기를 유입시키는 것이 좋은 생각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외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경우에는 환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요리 중 환기: 요리는 실내 미세먼지의 대표적인 원인이므로 요리하는 동안 팬을 돌리거나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특히 튀김, 볶음 요리를 할 때는 적극적인 환기가 필요합니다.

공기 청정기 이해하기: 공기 청정기는 필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중요하며, HEPA 및 활성탄 필터가 적용된 공기청정기는 대기중의 미세 먼지 입자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공기 중에 무엇이 있는지 확인: 미세 먼지를 집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처음부터 미세 먼지가 언제 어떻게 공기 중에 나타나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