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 / 2021. 4. 30. 00:49

아나필락시스 증상과 예방

반응형

아나필락시스는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땅콩이나 벌침과 같은 알레르기의 원인에 노출된 후 수 초 또는 수 분 내에 증상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는 면역 체계가 충격을 유발할 수 있는 화학 물질을 방출하게 합니다.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고 기도가 좁아져 호흡이 불가합니다. 징후 증상으로는 빠르고 약한 맥박, 피부 발진, 메스꺼움과 구토를 동반합니다.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특정 음식, 일부 약물, 곤충 독 및 라텍스 등이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나면 에피네프린 자가 주사 후 병원 내원이 필요합니다. 에피네프린이 없으면 즉시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아나필락시를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전조증상

아나필락시스 증상은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유발 항원(알레르겐)에 노출된 후 몇 분 이내에 발생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노출 후 30 분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두드러기 및 가려움증
▶홍조 또는 창백한 피부를 포함한 피부 반응
▶저혈압
▶기도의 수축과 혀나 목이 부어 천명음과 호흡 곤란을 유발
▶약하고 빠른 맥박 메스꺼움
▶구토 또는 설사 현기증 또는 실신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응급 처치를 받으십시오. 에피네프린 자가 주사기를 가지고 있다면 즉시 투약하십시오. 주사 후 증상이 호전되거나 알레르겐에 더 많이 노출되지 않아도 증상이 재발하지 않도록 응급실에 가야 합니다. 이 두 번째 반응을 이상성 아나필락시스라고 합니다. 귀하 또는 당신의 자녀가 과거에 심한 알레르기 발작이나 아나필락시스 징후 및 증상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아나필락시스의 진단과 장기 관리는 복잡하므로 알레르기 및 면역학 전문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원인 면역 체계는 이물질을 방어하는 항체를 생성합니다. 특정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와 같은 이물질이 유해할 때 유용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의 면역 체계는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물질에 과잉 반응합니다. 알레르기 증상은 일반적으로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심한 알레르기 반응은 아나필락시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귀하 또는 귀하의 자녀가 과거에 경미한 아나필락시스 반응만 경험했더라도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다시 노출된 후 더 심한 아나필락시스의 위험이 있습니다.

어린이에게 가장 흔한 아나필락시스 유발 요인은 땅콩, 견과류, 생선, 조개류 및 우유와 같은 음식 알레르기입니다. 땅콩, 견과류, 생선 및 조개류에 대한 알레르기 외에도 성인의 아나필락시스 유발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생제
▶아스피린 및 기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진통제를 포함한 특정 약물과 일부 영상 검사에 사용되는 정맥 (IV) 조영제
꿀벌, 말벌이나 불개미에게 쏘였을 때
▶라텍스(고무나무 수액)

흔치는 않지만 일부 사람들은 조깅과 같은 유산소 운동 또는 걷기와 같은 덜 격렬한 신체 활동으로 인해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합니다. 운동 전에 특정 음식을 먹거나 날씨가 덥거나 춥거나 습할 때 운동하는 것도 일부 사람들의 과민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운동할 때 취해야 할 예방 조치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알레르기 발작을 유발하는 원인을 모르는 경우 특정 검사를 통해 알레르기 항원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아나필락시스의 원인이 확인되지 않습니다 (특발성 아나필락시스).

위험 요소

아나필락시스에 대해 알려진 위험 요소는 많지 않지만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몇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과거 아나필락시스 발병 이력이 있을 때
이전에 한 번이라도 아나필락시스를 경험했다면이 심각한 반응을 보일 위험이 높아집니다. 향후 반응은 첫 번째 반응보다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또는 천식 중 한 가지라도 기저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아나필락시스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기타 특수한 경우

심장병과 특정 유형의 백혈구의 비정상적인 축적(유양 세포증)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을 때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며 호흡이나 심장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예방
아나필락시스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심각한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을 피하는 것입니다. 또한 특정 약물 또는 기타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음을 알리기 위한 의료 경보 목걸이나 팔찌를 착용하십시오. 처방약이 있는 응급 키트를 항상 준비해 두십시오. 

에피네프린 자가 주사기가 있는 경우, 유효 기간을 확인하고 유효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의사 처방을 통해 주사기를 다시 새로 구매하십시오. 당신이 가진 약물 반응에 대해 모든 의사에게 알리십시오. 쏘는 곤충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긴팔 셔츠와 바지를 입으십시오. 잔디 위에서 맨발로 걷지 마십시오. 밝은 색상을 피하십시오. 향수, 코롱 또는 향이 나는 로션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야외에서 열린 탄산음료 캔을 마시지 마십시오. 쏘는 곤충 근처에서는 주의해야 합니다. 천천히 움직이고 벌레를 흥분시키지 마십시오.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구입하고 먹는 모든 식품의 라벨을 주의 깊게 읽으십시오. 제조 공정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자주 먹는 식품의 라벨을 주기적으로 다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식할 때 요리에 어떤 재료가 들어 있는지 알아보십시오. 알레르기가 있는 소량의 음식이라도 심각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https://exspecialist.tistory.com/159

 

COVID-19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WHO의 입장

WHO는 The Observer Newspaper와 온라인 플랫폼 https://observer.ug/news/headlines/68815-allergic-persons-advised-not-t "COVID-19 예방 접종을하지 마십시오”라는 제목으로 작성된 기사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exspecialist.tistory.com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