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운 피시 니모의 산란과 치어 격리하기

반응형

수조에서 태어난 클라운 피시(니모) 치어는 알에서 깨어난 직후 반드시 별도의 어항에 격리해야 생존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밤에 조명이 꺼지면 곧 알에서 깨어나고 조명 불빛에 모여든 치어를 조심스럽게 떠 내면 됩니다.

클라운 피시가 알을 붙인 후 약 10일이 지나면 치어가 되어 태어나게 됩니다. 치어들을 수조에 그대로 두면 수조 수류에 휩쓸리거나 섬프 어항에 넘어가서 죽게 되고, 또 수조 내 다른 해수어나 산호들에게 잡아먹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라운 피시 치어를 살리기 위해서는 별도의 어항으로 갓 태어난 새끼들을 옮겨주어야 합니다.

 

치어 포획 방법

클라운 피시(니모)가 산란한 뒤 약 10일이 지나면, 불이 꺼진 밤에 치어들이 알에서 깨어납니다. 불이 꺼진 뒤 한 시간 내에 모든 치어들이 부화합니다.  갓 부화한 치어들이 수류에 휩쓸려 가거나 섬프로 넘어가지 않도록 부화가 예상되는 날에는 수류 모터와 섬프 내 리턴 모터의 전원을 미리 차단해 둡니다. 치어를 포획할 때 수조 물과 함께 퍼 낼 것이므로 소금물을 미리 충분히 풀어 둡니다. 

수조의 불이 꺼지면 수조가 있는 방의 문을 닫고 다른 불이 켜져 있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모든 불이 다 꺼진 것이 확인되었다면 수조가 있는 방의 문을 닫고 거실에 나가서 볼일을 봅니다. 30분 쯤 지나서 수조가 있는 방에 가서 수조 수면에 손전등을 비추면 부화한 치어들이 수면으로 모여듭니다. 이때 손전등 불빛을 보고 모여든 치어들을 조심스럽게 포획합니다. 포획 시 큰 그릇으로 수조의 물과 함께 치어들을 떠 냅니다. 치어의 부화는 한 시간 안에 거의 다 끝나므로 아직 부화하지 않은 알이 있는지 확인하고 30분이 지난 뒤 다시 치어들을 포획 합니다.

치어들을 치어 전용 별도의 작은 어항에 옮겨 둡니다. 치어용 어항으로 포획한 치어들을 옮길 때 조심스럽게 옮겨 담습니다. 물살이 너무 세면 치어가 폐사할 수 있습니다. 치어용 어항에는 수온을 일정하게 유지할 히터와 산소를 공급할 콩돌 이외에 다른 것들은 있어서는 안 됩니다. 락이나 수류모터는 치어에게 위험합니다.

클라운 피시 치어 먹이 급여

클라운 피시의 치어는 살아있는 로티퍼를 잘 먹는다고 알려져 있고, 성공 사례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알에서 클라운 피시가 부화하기 직전 생 로티퍼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가 너무 덥거나 춥지만 않으면 택배로 살아 있는 로티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해수어나 산호 동호회에서 로티퍼를 저렴하게 분양받을 수 있습니다. 로티퍼의 먹이는 클로렐라이므로 로티퍼 구매 시 클로렐라도 함께 공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라운 피시 치어 생존율 높이기

치어를 모아 둔 격리항의 수질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바닥에 쌓인 슬러지를 항상 깨끗이 제거함으로써 암모니아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