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해야 하는 이유, 구독자 1000명 유튜브 수익은?

반응형

경제적 자유를 꿈꾸신다면 유튜브는 반드시 해야 할 필수 덕목입니다. 1000명의 구독자만 모아도 블로그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고, 한 번 탄력이 붙으면 구독자 수와 조회수가 가파르게 증가하기 때문에 우리가 기대하지 못했던 추가적인 수익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애스센스 수익이 발생하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고 나서 아주아주 소소한(?) 수익을 얻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4월 말부터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저의 블로그에 게재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면서, 나도 이제 경제적 자유를 위한 첫 단추를 꿰게 되었구나 싶었죠. 21년 4월 25일 최초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난 후로부터 약 45일 지나서 그간 발생했던 수익을 확인해 보니 $28.35입니다. 우리 돈으로 약 3만 천 원, 하루 약 $0.7에(780원) 약간 못 미치는 수익이네요.

애드센스를 시작하고 나서 첫 45일간의 수익 치고는 사실 그렇게 나쁘지 않은 실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작성한글 수가 모두 합해봐야 130개 정도로 얼마 되지 않고, 하루에 조회되는 횟수도 이제 겨우 150-200회 수준에서 이 정도 실적을 낸 것은 제법 운이 좋다고 봐야 합니다. 

일주일 중 3-4일은 하루 1달러도 안되는 수익이 나오고 있습니다. 간혹 운이 좋게 비싼 키워드를 방문자께서 클릭해 주셨거나 광고가 여러 번 클릭된 경우 하루 3~6 달러 가량 수익이 나오는 경우가 있지만 그건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될까 말까더군요. 광고를 보시고 클릭을 하지 않으면 수익이 전혀 창출되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하죠.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은 21년 2월이므로 지금의 수익으로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130개의 게시물이 200개가 되고 300개가 되면 방문자 수와 조회수는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고 결국 광고를 클릭수도 증가하게 되어 더 나은 수익으로 이어지겠죠.

 

 

유튜브의 애드센스는 티스토리의 애드센스보다 수익이 더 크다

하지만 유튜브는 좀 다릅니다.

일단 구독자 수 1000명이 되어야 하고, 동영상의 총 재생 시간이 4,000시간을 넘어야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진입 장벽이 제법 높은 편이죠.

하지만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 나면, 그 이후부터는 블로그와는 약간 다른 양상이 펼쳐지게 됩니다. 블로그와는 달리 시청자가 광고를 터치해야 수익으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영상 시청 중 나타나는 광고를 보기만 하면 됩니다. 광고를 보기 위해 추가적인 액션이 불필요한 것이죠. 오히려 광고를 보기 싫어서 손으로 폰을 터치하거나 마우스 클릭으로 건너뛰기를 하면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블로그와는 반대되는 형태입니다. 운전 중일 때나 샤워할 때, 손을 사용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이 광고를 다 시청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 경우 수익은 고스란히 콘텐츠 제작자와 유튜브(구글)에게 전달됩니다. 블로그보다 수익 창출이 훨씬 유리한 것 같지 않나요?

유튜브 1000명 구독자 달성 후 수익 창출 경험담을 보면 첫 달 적게는 $10에서부터 많게는 $100 혹은 그 이상을 수익을 달성했다는 글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블로그로 달성 가능한 수익보다 훨씬 더 많이, 훨씬 더 빠르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것이죠. 다만 구독자 1000명까지 도달하기가 블로그 광고 게재 확률보다 몇 배나 어렵다는 것이 문제죠. 컨텐츠의 종류와 주제, 크리에이터의 능력에 따라 이는 쉽기도 하고 어렵기도 합니다. 많은 유튜버 새싹들이 10만 유튜브를 꿈꾸다 포기하고 구매했던 비싼 동영상 촬영 장비들을 헐값에 중고장터에 내놓는다는 웃픈 얘기를 본 기억이 납니다.

사실 자린고비도 19년도에 유튜브를 시작했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들고, 직장과 컨텐츠 제작을 병행하기가 어려워 금방 포기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제대로 된 블로그 게시글을 하나 작성하는데도 최소 2시간 이상이 소요되는 것을 감안했을 때, 블로그 게시글 작성하는 시간만큼 유튜브 동영상 제작에 시간을 투자한다면 나쁘지 않은 성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자린고비가 생각하는 유튜브 컨텐츠는 먼저 타겟층을 한국인이 아닌 영어권 구독자들을 대상으로 해서 구독자층 보다 쉽고 빠르게 늘릴 수 있도록 목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 분량을 생성하는 데에 너무 많은 역량이 들지 않도록 주제를 애완동물이나 취미를 주제로 하려고 합니다.

올해 안에 구독자 1000명을 목표로 하고, 중간 목표를 9월까지 100명 구독자를 목표로 하고 열심히 노력해 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