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블로그 / 티스토리 SEO 작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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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 글 쓰듯이 다수의 이미지 중간중간에 글자 몇 자 적는 것으로는 구글 상위 노출이 어렵습니다. 안정된 애드센스 수익을 목표로 구글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는 티스토리 작성법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목을 여러 키워드 조합으로 작성할 것(롱테일 키워드)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기존 블로거들 대비 블로그의 지수가 낮기 때문에, 제목을 위주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검색사이트의 특성상 새로 글을 썼을 때 구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한 기존 블로거들과의 경쟁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글 제목을 짧고 단순하게 쓰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단어를 조합하여 길게 작성해야 합니다. 그것을 롱테일 키워드라고 하죠. 예를 들면 자동차 관련 글을 쓰더라도 제목에 단순히 "자동차"라고 쓰는 것이 아니라 "국산 소형 디젤 자동차"와 같이 다양한 키워드를 조합하여 제목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첫 문장은 포스팅의 핵심 요약글로 2줄분량으로 축약할 것

구글 검색 엔진은 글의 제목도 중요하게 보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 제일 첫 줄의 160자를 디스크립션이라고 하는 문서 요약본으로 간주하고 검색 결과에 참조하기 때문에 본문 서두에는 반드시 작성하고자 하는 글의 알짜 핵심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에필로그 쓰듯 잡담이나 인사말로 첫 160자의 내용이 작성되면 구글 검색 엔진은 해당 문서를 정보성이 낮은 문서로 간주하고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켜주지 않습니다.

3. H 태그로 소제목을 글 중간중간에 넣을 것

H 태그는 쉽게 말해 글 소제목을 말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목표로 글을 작성할 때에는 소제목으로 단락을 시작한 뒤 본문 내용은 소제목과 관련된 내용을 서술형으로 길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작성 예입니다. HTML 작성 모드에서 간단히 H 태그로 제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HTML로 작성

<H3>전기자동차의 미래 </H3>
21세기는 환경문제가 그 어느 때보다도 심각하게 대두되어 유럽연합을 필두로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이 국가적인 과제가 되었습니다. 때문에 디젤이나 가솔린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를 제조하는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앞다투어 전기자동차 개발에 나서고 있고, 전체 판매 대수만 비교해 본다면 도요타나 폭스바겐에 비해 보잘것없는 테슬라의 시가총액이 도요타의 시가총액을 앞지르는 기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p>

위와 같이 작성을 한 뒤 기본 모드로 전환을 하면 <H3> 전기자동차의 미래 </H3> 부분은 글자크기가 커지면서 제목처럼 두각을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SEO는 이처럼 H 태그로 제목과 본문을 잘 구분 지어 놓은 글을 선호합니다.

4. 이미지에는 알트(alt) 태그를 필수로 넣을 것

알트(alt) 태그란 문서에 첨부된 그림에 대한 보이지 않는 속성을 말하는 겁니다. 태그 작성 방법은 alt="태그 내용"이며, 이미지 링크에 alt="태그 내용"을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alt태그가 중요한 이유는 이미지 링크가 깨진 경우 alt태그가 없다면 구글 SEO는 해당 사진의 정보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각장애인들이 웹서핑을 할 때 alt 태그의 정보를 인용하여 소리로 해당 이미지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5. 내용은 서술형으로 길게 작성

앞서 예를 든 것처럼 글 내용은 서술형으로 길게 작성해야 구글 SEO가 해당 문서를 좋은 문서로 간주하고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켜줍니다. 이미지 사이사이에 단문들로 이루어진 문서는 구글 SEO가 좋은 문서로 간주하지 않기 때문에 상위 노출이 어렵게 됩니다.

6. 맞춤법 검사 필수

맞춤법을 준수하지 않은 글은 구글 SEO가 싫어합니다. 문서 작성 후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맞춤법 검사 기능을 이용하여 맞춤법에 어긋난 내용은 필히 수정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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