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 무침 맛있게 만드는법, 시금치나물 무침 데치기 - 장모님 비법 레시피 공개

728x90
반응형

요리에 서툰 신혼부부나 1인 가족들을 위해 콩나물, 고사리나물, 애호박나물, 느타리버섯 무침, 도라지나물, 시금치나물 등 여섯 가지 무침 & 나물 요리를 한 번에 만들 수 있는 장모님의 비법을 공유합니다.
준비물 : 콩나물, 손질된 고사리, 애호박, 느타리버섯, 손질된 도라지, 시금치, 굵은소금, 조선간장, 참기름, 깨소금, 설탕

1. 콩나물 준비

큰 냄비에 물을 한가득 붓고 소금을 한 스푼 넣은 다음 물이 끓으면 손질된 콩나물을 적당량 냄비에 담습니다. 50초간 끓는 물에 콩나물을 삶고 나서 찬 물에 헹굽니다.

2. 고사리나물 준비

고사리를 물로 깨끗이 헹군 뒤 프라이팬에 얹어서 적당히 볶습니다. 볶을 때 간장과 참기름을 한 스푼씩 넣어 자글자글 볶습니다. 스푼으로 살살 저어주면서 간장이 닳아서 없어질 때까지 잘 저어주면서 볶습니다. 간장이 다 졸아 없어지면 불을 끄고 볶기를 중단합니다.

3. 애호박나물 준비

애호박 한 개를 세로로 5cm 내외 길이로 길쭉하게 먹기 좋게 칼로 잘게 썬 뒤 물로 깨끗이 헹구고 50초간 끓는물에 데칩니다. 물은 콩나물을 데쳤던 물을 그대로 씁니다.

4. 느타리버섯 무침 준비

느타리버섯 한 팩을 먹기 좋게 잘게 찢은 다음 찬물로 깨끗이 헹군 뒤 끓는 물에 데칩니다. 물은 애호박을 데쳤던 물을 그대로 씁니다. 느타리버섯은 조직이 연하기 때문에 끓는 냄비에 10초만 데친 뒤 찬물에 헹굽니다. 찬물에 헹굴 때 버섯이 연해지도록 손으로 조물조물 씻어줍니다.

5. 도라지나물 준비

마트에 파는 길쭉하게 썰려 손질된 도라지를 찬물에 헹군 뒤 마찬가지로 끓는 냄비에 넣고 50초간 삶습니다. 이때 냄비 뚜껑을 덮어줍니다. 다 삶은 다음 찬물에 바로 헹궈줍니다.

6. 시금치나물 준비

시금치 2팩을 찬물에 씻어 이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시금치는 새로 냄비에 물을 가득 담아 끓이는데 이때 소금을 두 큰 스푼을 투여하여 간을 미리 맞춥니다. 냄비의 물이 끓으면 시금치를 냄비에 넣고 10초 동안만 살짝 데칩니다. 냄비 속에서 시금치가 골고루 데쳐지도록 잘 저어줍니다. 10초 뒤 시금치를 꺼내어 바로 찬물에 헹궈주면 시금치의 색감이 살아나고 아삭아삭한 식감도 그대로 유지가 됩니다.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적당히 짜 줍니다. 물기를 너무 꽉 짜면 시금치 고유의 풍미가 달아날 수 있으므로 물기를 너무 다 짜버리지 않도록 합니다.
다 데쳐진 재료들은 소쿠리에 종류별로 옮겨 담습니다.

레시피대로 삶은 나물들을 그릇에 옮겨 담은 사진
데친 나물들과 양념들

7. 나물 양념 버무리기로 마무리하기

데쳐진 나물들은 각각 참기름 한 스푼, 깨소금 한 스푼, 조선간장 한 스푼, 설탕 한 티스푼씩 넣고 뭉치지 않게 골고루 잘 버무려주면 고유의 나물 요리들이 완성됩니다. 기호에 따라 간장과 설탕의 양을 적당히 조절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