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 합성유, 100% 합성유 & 합성 블렌드, 엔진오일 교환 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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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싼 합성유를 광유 대신 사용할만한 가치가 분명히 있습니다. 그러나 합성유와 광유의 차이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된다면 합성유를 선택할지 광유를 사용할지를 좀 더 명쾌하게 결정할 수 있겠죠?

합성유란?

합성유는 별도로 제조한 오일이지만 일부 성분만이 오일입니다. 합성유는 윤활기유(Base oil), 분말 첨가제 및 첨가제의 균일한 분포를 강화하는 캐리어 오일로 만들어집니다. 합성유와 광유는 모두 정제유로 만들어집니다. 대부분의 합성 물질은 지하 깊은 곳에서 시추한 고도로 정제된 원유로 제조됩니다. 또 다른 합성유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화합물이나 합성유를 윤활기유로 사용합니다.


윤활기유(Base Oil)란 : 주원료는 원유로 그 조성에 따라 파라핀계, 나프텐계, 방향족계 등으로 나뉜다. 용도에 맞게 윤활기유를 적당히 배합하고 필요에 따라 첨가제를 넣어 자동차용ㆍ선박용ㆍ기계용 등의 윤활유를 만든다. 고급 윤활기유를 이용해 만든 윤활유는 불순물이 적기 때문에 연비 개선, 자동차 배기 시스템의 수명을 연장 등의 장점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윤활기유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합성유와 광유의 차이점

합성유와 광유의 주요 차이점은 정제방식입니다. 윤활기유는 원유 (그룹 I 및 II)에서 추출한 광유에서 완전 인공 화합물 기반 오일 (그룹 V)까지 여러 "오일 등급" 중 하나에 속합니다. 모든 등급의 오일은 성능을 향상하는 첨가제로 제조됩니다. 정제 공정과 성분은 분자 크기와 순도를 과학적으로 제어함으로써 마찰과 엔진 슬러지를 줄이며 엔진의 성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합성유의 장점

▶균일한 분자 크기로 마찰 감소
▶고순도 정제 공법으로 침전물 감소
▶특수 첨가제로 엔진 보호 강화 및 엔진 세정
▶극한의 날씨에서 높은 성능 발휘
▶불순물이 적고 순도가 높음

합성유의 역사

합성유는 1929 년에 처음 개발되었습니다. 기술력과 자원을 집약하여 제트기, 고성능 차량 및 일반 차량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정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연합군이 제2 차 세계 대전 중 독일에 석유 공급을 차단했을 때 나치 독일은 군대에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인공 석유를 사용했습니다.
1970 년대 석유 파동 시기에 성능이 향상된 합성유를 만들어 연비를 개선하려는 엄청난 노력이 있었습니다. 합성유의 필요성은 기술 발전이 한몫을 했습니다. 고성능 차량과 초음파 제트기에서 산업 플랜트에 이르기까지 극한의 조건과 온도에서 작동해야 합니다. 고도로 정제된 엔진 오일은 내열성이 우수합니다.

100% 합성유, 합성 블렌드란?

100% 합성유는 가장 순수한 유형의 합성유입니다. 그러나 합성유 등급을 지정하는 글로벌 표준은 없습니다. 각 제조업체에는 자체 기밀 원료와 제조공법이 있습니다. 따라서 "100% 합성"이라는 용어는 마케팅 용어일 뿐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가정용 차량용으로 미국에서 합성유의 종류는 Group III베이스를 사용하는 합성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자동차 상점에서 파는 100% 합성은 실제로 100% 합성이 아닙니다. 그룹 III는 고도로 정제된 미네랄 오일입니다. 광유는 수소화 분해라는 과정을 통해 단순한 추출을 통해 정제됩니다.
반 정제 (합성 블렌드라고도 함) 오일은 100% 합성유보다 정제 과정을 덜 거칩니다. 합성 블렌드 오일은 합성유와 광유를 섞어서 만들기 때문에 첨가제와 순도 높은 오일이 주는 장점을 일부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광유의 단점도 일부 가지고 있어서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자에게 적격입니다. 합성 블렌드 오일은 100% 합성 엔진 오일보다 저렴하지만 광유보다 성능이 좋습니다.
엔진오일을 인터넷에서 구입할 때 블랜드(또는 블렌드) 합성 엔진오일이라고 하면서 별도의 카테고리로 진열된 제품들이 있는데 그런 오일들을 합성 블렌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자린고비가 10년 동안 사용하는 엔진오일은 토털 쿼츠 프랑스산 ENERGY 9000 5W40이고요, 무주지포트 쇼핑몰 홈페이지상에는 100% base synthetic oil for an high and constant quality for the lubricant.라고 되어 있지만 실제 제품 박스 홍보물에는 100% base synthetic oil이라는 표현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100% 합성이라는 표현은 그냥 마케팅 방식이라고 맘 편히 생각하고 있답니다.

오일 교환 주기

합성유는 엔진에 더 좋고 불순물이 적기 때문에 광유나 합성 혼합물보다 교환 주기가 더 깁니다. 엔진오일은 정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광유의 경우 1 년에 두 번 혹은 좀 더 오래 사용하고 싶다면 12,000Km당 한 번씩 교환하십시오. 오일 교체 시 오일 필터를 함께 교체해야 합니다. 합성유를 사용하는 경우 차를 험하게 사용하지만 않는다면 광유 교체 횟수 대비 한 번 걸러(1년에 한 번) 교환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자동차 사용 설명서를 참조하세요. 새로 출고한 자동차는 16,000Km 또는 1 년에 한 번 엔진오일로도 충분합니다. 터보 엔진과 연식이 오래된 차는 5,000 ~ 8,000 Km마다 오일 교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합성유 교환주기는 16,000-24,000Km 또는 1 년에 한 번 (둘 중 빠른 주기)입니다.
개인적으로 자린고비는 프랑스산 100% 합성유 토털 9000 5W40을 1년에 한 번 교환하고는 하는데 주로 고속도로로 주행을 하고 연간 주행거리가 많아서인지(약 3만 킬로미터) 엔진오일 교환 후 1년이 다 되어가면 엔진 소음이 꽤 거슬렸습니다.

합성유와 광유의 차이점

합성유와 광유는 육안으로는 그 차이를 구분할 수 없지만 두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제조공정이 다릅니다. 앞서 합성유가 광유보다 훨씬 더 정제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둘째, 두 엔진 오일이 엔진에 미치는 영향이 다릅니다. 오래된 엔진 오일은 엔진 마모량이 동일하다고 가정했을 때 광유가 합성유보다 훨씬 더 무겁고 슬러지를 많이 함유하기 때문에 합성유가 성능면에서 훨씬 더 좋습니다. 또한 합성유는 마찰 수준이 낮아 엔진을 보호하고 합성유의 첨가제는 엔진 내 침전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불순물이 적을수록 더 깨끗하게 연소되고 훨씬 더 천천히 경화되며 엔진 시동 시 부담을 주는 침전물이 적습니다.

결론

"업계 테스트에 따르면 합성유 엔진은 광유를 사용하는 엔진보다 47 %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 미국 자동차 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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